전공소개 및 특성
- 아동학전공의 교과과정은 영유아교육 및 아동상담, 아동발달 등 시대변화에 부응하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 아동학전공의 졸업생들은 보건복지부의 보육교사 2급 자격증(정원의 100%)과 교육부의 유치원정교사 2급 자격증(정원의 10%)을 취득하여 직장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을 비롯한 다양한 어린이집 교사 및 유치원 교사로 취업한다.
또한 사회복지연계전공을 선택할 경우 사회복지사 자격증 및 사회복지학 학위를 취득하여 아동복지 관련 분야에 취업할 수 있다.
그 밖에 한국보육진흥원,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정부 관련 보육정책 기관, 영유아 테크놀로지 관련 교구·교재회사, 출판사, 아동관련 디지털미디어 산업체, 동화작가, 영유아프로그램 기획사, 아동발달 및 상담 관련 연구소, 초등학교 방과후돌봄교사 그리고 위 분야와 관련된 창업 등 광범위한 아동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기도 한다. - 한편 해마다 많은 수의 우수한 졸업생들이 본교 대학원의 아동학 석·박사과정(유아교육·보육전공, 아동가족심리치료전공)과 교육대학원의 유아교육전공에 진학하여 학위 취득 후 고급 전문 인력으로서 각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교육목표
아동학전공은 아동기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및 영유아기 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영유아교육, 아동상담, 아동발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직에 종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연혁
전공이수로드맵
-  
       
- 1학년
 
1학년 - 아동학개론
 - 디지털산업과 아동
 
-  
              [공통교양] 
              
 - 4차 산업혁명과 진로선택
 
-  
              [학문기초교양] 
              
 - 놀이혁명과 창의성
 - 결혼과 가족
 - 배려의 행복학
 
 -  
       
- 2학년
 
2학년 - 영유아발달
 - 아동문학교육
 - 영유아사회정서지도
 
- 유아교육론
 - 놀이지도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유아교육과정
 - 아동동작(유아동작교육)
 - 아동건강교육
 
 -  
       
- 3학년
 
3학년 - 아동상담
 -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론)
 - 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아동과학지도(유아과학교육)
 - 보육교사론
 - 부모교육론
 
- 아동미술(유아미술교육)
 - 아동수학지도(유아수학교육)
 - 보육실습 가상강좌
 
 -  
       
- 4학년
 
4학년 - 아동생활지도
 - 보육실습
 - 유아교육논리및논술
 - 보육정책론
 
- 영유아교수방법
 - 특수아동이해
 - 유아교육 교재연구및지도법
 - 아동학취업세미나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정신건강
 
 
전공변경 및 전입사정 기준
| 대학 | 전공 | 전입사정 기준 | 비고 | 
|---|---|---|---|
| 사회과학대학 | 아동학전공 | 서류전형(100%) [성적증명서, 학적부]  |  
        
교과과정
| 학년\학기 | 1학기 | 2학기 | 
|---|---|---|
| 1학년 | 아동학개론 | 디지털산업과 아동, 4차산업혁명과 진로선택 (공통 교양) | 
| 학문 기초 교양: 놀이혁명과 창의성, 결혼과 가족, 배려의 행복학 | ||
| 2학년 | 영유아발달, 아동문학교육,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유아교육론 | 놀이지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유야교육과정,  아동동작 (유아동작교육), 아동건강교육  |  
       
| 3학년 | 아동상담, 아동권리와복지 (아동복지론),  언어지도 (유아언어교육),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과학지도 (유아과학교육)  |  
        보육교사론, 부모교육론, 아동미술 (유아미술교육),  아동수학지도 (유아수학교육), 보육실습 가상강좌  |  
       
| 4학년 | 아동생활지도, 보육실습, 유아교육논리및논술,  보육정책론, 영유아교수방법  |  
        특수아동이해, 유아교육교재연구및지도법, 아동학진로취업세미나,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정신건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