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 박물관, ‘2020 세시풍속 체험 동지 달력 만들기’ 진행

  • 작성일2021.01.11
  • 수정일2021.01.11
  • 작성자 김*현
  • 조회수1724
명지대 박물관, ‘2020 세시풍속 체험 동지 달력 만들기’ 진행 첨부 이미지


명지대학교(총장 유병진) 박물관이 1123()부터 1225()까지, ‘2020 비교과 프로그램 세시풍속 체험 동지 달력 만들기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과정이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2016년부터 이어오고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1학기에 실시하는 단오부채 만들기와 더불어 참가자들에게 우리 전통문화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박물관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됐다.


박물관은 온라인 사전 설문을 진행하여 참가자를 추린 후, 학생 및 교직원 선착순 100명에게 2021년 달력과 꾸밈 도구가 들어 있는 체험꾸러미를 발송했다. 참가자들은 달력을 꾸민 뒤 결과물 사진을 인증하는 것으로 체험을 마무리했다. 박물관은 1221()까지 완성한 달력을 인증한 참가자 중 40명을 추첨하여 모바일 상품권을 선물하는 이벤트를 열고, MYicap의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에 응한 학생들에게 경력 마일리지 5점을 부과하는 등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행사에 참가한 학생은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집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달력을 배송해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점이 좋았다세시풍속을 체험할 수 있는 뜻깊은 기회였고, 팥죽 먹기 외에도 동지에 관한 여러 풍속들을 알게 된 보람찬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참가자들은 앞으로도 박물관에서 달력 만들기 등 다양한 DIY 프로그램, 세시풍속 문화체험, 농민의 날 혹은 무역의 날을 통해 학과 전공을 이해하는 행사를 비롯한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 및 비교과 프로그램이 시행되기를 바란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박물관 담당자는 코로나19로 대면 체험이 어려운 상황인 만큼 학생들이 집에서도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노력했다“2020년에 개최한 박물관 특별전의 VR을 제작하여 온라인으로 전시를 관람할 수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란다. 또한 전시, 체험 일정 등 박물관 소식을 전달하기 위한 인스타그램 계정(@mjmuseum)을 개설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더불어 박물관 누리집(https://mum.mju.ac.kr)에서 박물관 소식을 한눈에 살필 수 있으며, 2020년 박물관 특별전은 온라인 전시장(https://jw4.mju.ac.kr/user/museum/VR/index.html)에서 VR로 감상할 수 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